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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로 실시간 겜서버 엔진 개발 가능? ㅇㅇ 가능 - GameAnvil 개발 삽질기
현재 업계에서 Java 기반의 게임 서버 엔진은 매우 희귀합니다.
이런 Java 기반의 게임 서버 엔진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경험한 유의미한 내용들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NHN에서 개발 중인 GameAnvil 게임 서버 엔진의 기본적인 구조를 설명하고
Fiber 기반의 Continuation을 어떻게 게임 서버 엔진에 적용하였는지 살펴봅니다.
그와 더불어 Fiber 상에서 DB와 Redis를 비동기 방식으로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R&D 했던 내용을 공유합니다.

마지막으로 C++로 게임 서버를 개발하는 것과 비교했을 때
Java는 과연 어떤 장점과 단점이 있는지에 관해서도 이야기한 후,
실제 대규모 서비스에서 초기 버전의 엔진이 겪었던 문제점과 좋았던 점을 공유하며 마칠 예정입니다.

Java로 게임 서버 개발을 진행 중이거나 고민 중이신 분들
혹은 게임 서버에 Fiber 기반의 Continuation을 도입하고자 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 발표내용의 난이도 사전지식 불필요 : 관련 전공이나 경력이 전혀 없더라도 이해할 수 있는 내용
  • 대상 게임 서버 프로그래머 , Java 프로그래머 , 실시간 게임 개발에 관심 있는 개발자
  • 발표 시간 44분
  • 키워드 Java 게임 서버 엔진 , Fiber , Continuation
전만철 Jeon, Mancheol | 엔에이치엔 / NHN

발표자 소개

현재 NHN의 게임서버엔진팀에서 GameAnvil 서버 엔진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2019년 NHN Forward에서 '200만 동접 게임을 위한 MySQL 샤딩'을
2020년 NHN Forward에서 'Java 실시간 게임 서버 성능을 10배 올린 3가지 썰'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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