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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한된 선택지로 유저가 주인공이 되는 시나리오 만들기 - TRPG 시나리오의 구성 방식을 기반으로
영화나 애니메이션과는 다른 게임 시나리오만의 장점이 무엇일까요? 게임 시나리오의 장점은 유저가 이야기를 직접 체험하게 만든다는 것입니다. 독자나 시청자와 달리 유저는 직접 주인공이 되어 이야기에 참여합니다. 유저의 선택에 따라서 이야기가 달라지는 경험을 할 수 있는 것이죠. 그러나 유저의 자유도와 시나리오의 완성도를 모두 잡는 것은 무척 어려운 일입니다. 결국 시나리오 중심의 작품은 유저의 자유도를 포기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 두 가지를 모두 잡을 방법이 없을까 고민하던 차에 <더블 크로스>라는 TRPG 게임에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것을 활용해 직접 게임을 만들고 테스트까지 해보았는데요. 과연 제한된 선택지로 유저가 주인공이 되는 시나리오를 만들 수 있었을까요? 조금 긴 여정이 되겠지만 유의미한 시간이 되실 겁니다.
  • 발표내용의 난이도 사전지식 불필요 : 관련 전공이나 경력이 전혀 없더라도 이해할 수 있는 내용
  • 대상 시나리오 라이터 , 게임 기획자 , 개발자 지망생 , TRPG 유저
  • 발표 시간 39분
  • 키워드 시나리오 , TRPG , 선택지
이봄 Lee, Bom | 넥슨코리아 / NEXON KOREA

발표자 소개

2014 넥슨 입사
2014 ~ 2019 <M.O.E.> 시나리오 담당
2019 NDC신인상 수상 <시나리오 기획자를 위한 TRPG의 세계>
2019 넥슨 우수 사원 선정
2019 ~ 2020 Revisions Next Stage 시나리오 담당
2020 ~ 현재 SF2 월드 파트 시나리오 담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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