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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DC - NEXON DEVELOPERS CON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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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서버를 품은 쿠버네티스 - 데브시스터즈가 게임 인프라를 쿠버네티스에서 운영하는 방법
데브시스터즈에서는 여러 개의 쿠버네티스 클러스터를 구축해
게임 서버 운영, 퍼블리싱, 데이터 분석 등 다양한 용도의 인프라로써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 세션에서는 데브시스터즈가 쿠버네티스를 쓰는 이유 및 구축하기까지의 여정을 먼저 소개한 뒤,
자동화된 GitOps 파이프라인을 통해 동일한 게임 환경을 반복해서 배포할 수 있었던 배경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이에 더해 게임 퍼블리셔 입장에서 고려해야 할 쿠버네티스 멀티테넌시, 게임 서버 및 데이터베이스를
쿠버네티스에서 운영해본 경험, 서비스 메시 및 모니터링 기술 스택 전반에 대해 설명합니다.

게임 인프라와 쿠버네티스를 접목시키는 것은 비교적 새로운 패러다임에 속하며,
이를 위한 인프라 구축 및 운영 또한 결코 쉽지는 않습니다.

이 세션을 통해 게임 인프라에 대한 새로운 시각뿐만 아니라,
쿠버네티스 구축 경험에 대한 노하우 및 운영 지식 또한 얻으실 수 있을 것이라 예상합니다.
  • 발표내용의 난이도 관련 실무 경험 필요
  • 대상 서버 프로그래머 , DevOps 및 인프라 엔지니어
  • 발표 시간 29분
  • 키워드 클라우드 , 쿠버네티스
용찬호 Yong, Chanho | 데브시스터즈 / Devsisters

발표자 소개

현재 데브시스터즈의 R&D 센터에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 재직하고 있으며,
주로 데브옵스에 관련된 인프라 관련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데브시스터즈가 게임을 퍼블리싱하기 위해 필요한 쿠버네티스 중심의 기술 스택을 연구해
프로덕션에 도입하는 것을 주 업무로 하고 있습니다.

글쓰기를 좋아해 '시작하세요, 도커 그리고 쿠버네티스!' 라는 저서를 출간하기도 했으며,
지식의 공유 및 전파의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번 발표에서는 쿠버네티스에서 애플리케이션을 안정적으로 배포하고 운영하기 위해 필요한 시스템을 설명합니다.

발표가 끝날 즈음에는 '쿠버네티스에서도 게임을 안정적으로, 더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라는
자신감을 얻고 가실 수 있으리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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