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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DC - NEXON DEVELOPERS CON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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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ICA : UE4에서 대규모 몬스터가 나오는 PvE 게임을 위한 하이브리드 데디케이티드 서버
PvE 게임에서 UE4 데디케이티드 서버를 사용할 때,
유저 수 대비 몬스터 수가 많으면 서버 연산량이 높아지기 때문에 서버가 받을 수 있는 유저의 수가 적어져서 실 서비스가 불가능한 문제가 있습니다.

부분적 최적화를 통해서 해결하는 방법으로는 한계가 있어서,
대규모 몬스터가 나오는 PvE 게임을 UE4 데디케이티드 서버를 사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고민하던 중,
연산을 클라이언트에게 위임하는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제작된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SPICA'입니다.

SPICA의 설계 목표부터 구조와 기능 설명 및 시연을 준비하였고, 이를 통해 UE4에서도 대규모 몬스터가 나오는 PvE 게임을 부담 없이 서비스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발표가 게임에서 대규모의 처리를 필요로 하는 비슷한 문제에 직면한 분들에게 유용한 정보가 되었으면 합니다.
  • 발표내용의 난이도 기본적인 사전지식 필요
  • 대상 UE4 개발자 , 서버 프로그래머 , 엔진 프로그래머
  • 발표 시간 27분
  • 키워드 언리얼엔진 , UE4 , 데디케이티드 서버
장주한 Jang, Joohan | 넷게임즈 / NATGAMES

발표자 소개

현재 넷게임즈 MAG 프로젝트의 서버팀에 소속되어 있으며,
주로 서버 아키텍처 설계 & 언리얼 최적화 관련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엔씨소프트의 <리니지2> 및 넷게임즈의 <V4> 팀에서 서버 개발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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