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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랜스파일러(Transpiler) 설계 및 구현 - 오브젝티브C 에서 C++ 코드 변환
세계 최초 MMORPG <바람의나라>는 1996년에 출시되어
25년이 지난 지금도 많은 유저가 활발히 게임을 즐기고 있습니다.

처음부터 오브젝티브C로 작성된 <바람의나라> 서버는 지금도 유지/관리되며 꾸준한 업데이트를 하고 있지만
다른 언어에 비해 지원이 부족하여 서버개발의 불편함을 겪고 있습니다.
이런 불편함을 해결하고 보다 빠른 개발과 안정적인 서비스를 위한 새로운 기반을 구축하고자
C++ 코드로 변환하기 위한 도전을 하고 있습니다.

상호 간 문법이 다른 언어로 변환하는 방법은 컴파일러 실행 과정과 거의 유사하며
이렇게 A언어 소스코드에서 B언어 소스코드로 변환하는 프로그램을 트랜스파일러라고 합니다.
어렵게 보일 수 있는 트랜스파일러를 만드는 과정과 노하우를 공유하여
새로운 기반을 준비하시는 분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발표내용의 난이도 기본적인 사전지식 필요
  • 대상 컴파일러 설계 , 프로그래밍 언어에 관심 많으신 분
  • 발표 시간 18분
  • 키워드 프로그래밍언어 변환 , Transpiler 설계 , ANTLR, Scala
성우경 Sung, Wookyung | 넥슨코리아 / NEXON KOREA

발표자 소개

파이썬, 델파이, 스칼라를 좋아하는 게임 개발자입니다.
현재 <바람의나라> 서버 개발 업무를 맡고 있으며,
<메이플스토리 빌리지>, <던전앤파이터: 혼>, <야생의 땅: 듀랑고> 개발에 참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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