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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DC - NEXON DEVELOPERS CON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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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드워2> MMORPG 사운드의 핵심
MMORPG이란 수많은 플레이어들이 PvE, PvP, 보스, 스토리 등의 콘텐츠를 다양하게 즐기는 게임 장르입니다. 이러한 콘텐츠를 플레이할 때 사운드가 TMI (Too Much Information)이 되지 않도록 플레이어에게 가장 중요하고 정확한 사운드를 실시간으로 어떻게 전달할 수 있게 구현했는지, 장시간 게임을 플레이해도 귀가 지치지 않은 사운드, 그리고 성공적인 게임 개발 과정을 위한 사운드팀과 다양한 부서의 콜라보레이션에 대해 다루어보려 합니다. 현재 국내 MMORPG 개발팀에 속해 있거나, 새로운 MMORPG 게임 개발 중인 분들, 그리고 사운드 디자인에 관심 있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 되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 발표내용의 난이도 사전지식 불필요 : 관련 전공이나 경력이 전혀 없더라도 이해할 수 있는 내용
  • 대상 사운드 디자이너
  • 발표 시간 38분
  • 키워드 사운드 디자인
홍성하 Hong, Sungha | 아레나넷 / ArenaNet

발표자 소개

현재 아레나넷 (엔씨소프트 북미 법인 NC West 자회사) <길드워2> 개발팀에서 주니어 사운드 디자이너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프리랜서 첼리스트로서 <트리 오브 세이비어>와 ’2018 최고의 인디게임' <Celeste>, 사운드 디자이너로서 <Call of Duty Mobile>, <Marvel Super War> 등 다양한 게임 타이틀에 참여했습니다.
이 외에는 미국에서 매년 열리는 최대 게임 사운드 콘퍼런스인 GameSoundCon에서 2019년과 2020년에 패널리스트로 참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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